납작한 타원형 몸통을 지닌 빈대는 자기 몸집의 최대 6배까지 동물의 피를 빠는 흡혈 곤충입니다. 최근 프랑스를 비롯해 영국과 미국 등에서 빈대가 발견돼 비상이 걸렸는데, 국내에서도 1980년 이후 사실상 박멸됐던 빈대가 최근 출몰하고 있어서 놀랍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앞서 잠깐 살펴보았듯이 최근 발견되는 빈대가 살충제에 내성을 가진 상태로 진화했다는 겁니다. 미국 연구팀이 지난 2005~2009년과 2018~2019년 두 차례에 걸쳐 미국 전역에서 빈대를 수집해 DNA를 분석해 봤습니다. 그 결과 2005~2009년 수집된 빈대는 절반인 50%가 살충제에 대한 내성을 가지고 있었는데, 10년 뒤 수집된 빈대에서는 무려 84%가 살충제에 반응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금까지 빈대 퇴치에 가장 효과적이었던 살충제는 DDT였지만, 독성 문제로 전면 사용이 금지되면서 현재로서는 빈대를 박멸할 마땅한 살충제가 없는 상황입니다.

 
일반적인 살충제에 내성을 가지고 있는 빈대들이 출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한 50~60도 정도의 열이 가해지면 죽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우리가 충분히 열을 가해서 방제작업을 할 수도 있겠습니다. - 김경우 인제대 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빈대는 오로지 동물의 피만 먹이로 삼아 먹이 트랩으로 잡을 수 없고, 흡혈하지 않아도 6개월~1년 가까이 살 수 있는 만큼 생존력이 강합니다. 하지만 전염병을 옮기는 벼룩이나 이와 달리 특별한 질병은 옮기지 않아 위험성은 적은 편이지만, 모기보다 10배 많은 피를 빨 수 있어 더 가렵게 느껴집니다. 

1부에 이어서 2부를 시작하기에 앞서 좋은 정보가 있어서 가져와 봤습니다. 앞으로도 내성 관련 내용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유병찬 방역업체 대표의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빈대 퇴치의 새로운 약품

최근 정부에서 빈대 살충제(네오니코티노이드 계열)를 도입한다는데 어떤 성분인지?

네오니코티노이드도 일단 피레스로이드랑 마찬가지로 곤충 신경계에 작용해서 마비시키는 약품 성분인데요. 일단 네오니코티노이드 계열 약품이 원래 시판되는 게 있습니다. 그래서 방역업체도 그걸 사용해서 테스트를 해 보고 있는데 일단 효과는 있는 것 같고, 조금 더 긍정적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은 아까 살펴본 것처럼 빈대가 서식하는 위치가 사람이 자는 곳이다 보니까 약품을 거기 썼을 때 작업 마치고 사람이 접촉하게 됐을 때 네오니코티노이드 계열의 약품들이 대체로 독성이라든가 발암 가능성 측면에서 좀 더 안전한 경향이 있어서 그런 측면에서 좋게 보고 있습니다.

최근 출몰하는 빈대들은 네오니코티노이드 계열에 내성이 있는지?

이 부분은 아직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빈대 셀프 퇴치법

SNS에서 빈대 퇴치법으로 파리채로 잡는다고 하는데 가능한지?

어림없을 것 같습니다. 빈대가 기본적으로 모양이 납작하기 때문에 파리채로 바닥을 때리셔도 파리채랑 바닥 사이에 공간이 생기거든요. 그래서 워낙 납작해서 그것으로 때려서는 빈대를 죽이기는 어렵습니다. 차라리 휴지로 꾹 눌러서 잡아야 합니다. 

스팀다리미로 퇴치 가능한가요?

스팀다리미를 침구에 쓰시는 것 정도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1편과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걸레받이 틈새라든가 더 깊숙하고 좁은 틈새에는 스팀다리미로 충분히 빈대를 죽이기까지 안까지 열을 전달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스팀다리미에서 처음에 나올 때 온도랑 그 안쪽까지 깊이 들어갔을 때 스팀의 온도가 식어서 다르기 때문이죠.

최근 빈대 개체 현황

최근 유럽을 비롯해 우리나라까지 빈대가 자주 출몰하는 이유는?

유럽은 상황 파악이 덜 되어서 알 수는 없고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외국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많이 들어오셨고 우리도 해외에 많이 여행 등으로 나가다 보니까 많이 퍼지게 된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2016년에 방역업체를 운영하셨는데 그때도 빈대 퇴치 문의가 있었는지? 

방역업체를 시작한 2016년 초기부터 이미 빈대 문의가 많았습니다. 현재는 점점 증가 추세에 있다고 생각이 들고 최근 들어 부쩍 늘어난 것은 아니고 꾸준한 증가세라고 보입니다.

빈대 방제 및 비용

가정집에서 빈대(해충) 방제를 위한 방법은?

해충이 다양한 게 있겠지만 집안에 서식하는 해충 기준으로 따지면 어쨌든 청소라든가 음식물 관리 같은 것들을 하셔서 해충의 먹이가 될 수 있는 것들을 최대한 줄여주시면 해충이 나중에 어떤 경로로 들어온다고 하더라도 많이 번식하지 못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방역퇴치 시 퇴치 비용이 어떻게 되는지?

요즘 가정집 기준으로 면적에 따라 다른데 원룸이라고 하면 10만 원 후반대에서 20만 원 정도이고, 투룸이라면 20만 원 후반에서 30만 원 초반입니다. 쓰리룸이라면 30만 원 후반대에서 40반 원 초반대입니다. 

바퀴벌레 퇴치 비용과 비교하면 어떤지?

약품으로만 따져보면 바퀴벌레 퇴치보다 5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가격이 5배 이상이라는 말이겠죠.

이상으로 빈대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보시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빈대의 기본적인 정보를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