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글루타치온이 많이 유행을 하고 있는데요. 글루타치온은 한때 미백에 좋다고 하여 백옥주사로 유명해졌는데, 원래는 항암제로 허가된 성분입니다. 요즘에는 당뇨, 암, 염증 등에 좋다고 알려져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제품이 된 것 같습니다. 그럼 글루타치온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고 복용은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글루타치온

글루타치온 또는 글루타티온은 아미노산 중합체의 일종으로 대표적인 항산화제 중 하나입니다.

글루타치온 효능

글루타치온은 대사과정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안전하게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모든 세포는 글루타치온을 합성하지만, 대부분은 간에서 합성되며 직접 활성산소와 결합하기도 하고, 일종의 촉매의 역할을 하기도 하면서 활성산소를 안전한 형태로 전환합니다. 

이러한 특성을 갖기에 과다복용한 아세트아미노펜의 대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며, 의료기관에서도 이를 유도하기 위한 치료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글루타치온 논란

한때 모 전직 대통령이 투약받은 것으로 유명한 백옥 주사가 바로 글루타치온인데요. 이는 본래 항암제로 인한 신경성 질환의 예방을 효과로 허가받은 것입니다. 항암제 특성상 허용되는 최대 용량을 사용해야 하는 경향이 있기에 조금이라도 더 많은 용량을 투여하기 위해 지극히 낮은 활용률에도 불구하고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백옥주사는 지속적으로 효능이나 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왔으며 2018년 5월부터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의해 피부미백 등 허가 사항 외 사용이 권장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고, 보건복지부는 '백옥 주사'라는 명칭의 사용을 자제하고 과장광고를 금지하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주사제가 이런저런 이유로 어려워지자 비어버린 시장을 건강기능 식품인 것처럼 기타 가공품이 점령하고 있으며, 클루타치온은 주사제로도 흡수가 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성분이기에 당연히 입으로는 아무리 먹어도 효과를 보기가 어렵습니다.

글루타치온 복용 방법

만약, 글루타치온의 농도가 높은 상태에서 체내에 흡수가 잘 된다면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럼 체내 글루타치온의 농도를 자연적으로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체내 글루타치온 효과

  • 나쁜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 방지
  • 간의 해독작용(1, 2단계)에서 활성산소 제거 및 독성을 해독
  • 멜라노 색소 생성을 방해하여 미백 효과

글루타치온 영양제

글루타치온 실험에서도 상반된 결과를 보이고 있어서 글루타치온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은지 안 좋은지는 아직 정확히 확인이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럼 영양제나 주사제 말고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글루타치온 효과 내는 영양소

  1. NAC(N아세틸시스테인)
  2. 비타민 B6, B9, B12
  3. 마그네슘, 셀레늄
  4. 비타민 C, E, CoQ10, 알파리포산

이것을 합쳐서 드시는 방법입니다. 그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N아세틸시스테인

글루타치온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고요. NAC를 먹는 방법으로 시스테인 유도체로 글루타치온을 올리는 전구체 아미노산입니다. 이미 다양한 임상으로 입증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전문가들은 글루타치온 수치를 올리려면 경구용 글루타치온을 복용하는 것이 아닌 흡수율이 높은 NAC만 먹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실제 임상으로도 증명이 된 사실이라고 합니다. NAC의 효능을 간략히 보자면, 해독, 심혈관계 보호, 점액 배출, 호흡기질환 치료, 아세트아미노펜 중독 해독, 파킨슨병, 알츠하이머, 퇴행성 질환 등에 도움이 됩니다. NAC 복용량은 하루 최대 1,200mg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국내에서는 가래약 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어서 접근성이 좋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외 영양소

비타민 B6, B9, B12, 마그네슘은 글루타치온 합성의 대사과정에 꼭 필요한 필수 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대사 과정에 문제가 생기면 글루타치온 합성이 잘 안 되고 호모 시스테인 수치가 상승하게 되며 심혈관계에 나쁜 영양을 주게 됩니다. 특히, 한국인은 엽산 대사 효소인 MTHFR이 유전적 변이가 많기 때문에 엽산은 꼭 활성형으로 드셔야 합니다.

셀레늄은 글루타치온 활성과 재생에 필요한 중요한 미네랄입니다. 그리고 비타민 C, E, 코엔자임큐텐, 알파리포산, 그리고 글루타치온과 함께 항산화 네트워크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글루타치온 활성화에 꼭 필요한 사슬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알파리포산은 글루타치온과 같이 많이 복용을 하는데요. 알파리포산을 구매할 때, R타입과 R타입+S타입, 이렇게 두 가지가 있는데, R타입으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생체이용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내용 정리하며 리틀약사님의 내용을 일부 참고했습니다. 많은 관심(♥)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