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이지만 잘못된 사용방법과 함께 '설마 나는 괜찮겠지', '지금까지 아무 문제없었는데 뭘' 이런 안일한 생각으로 인해 감전사고와 함께 걷잡을 수 없는 대형화재로 번져 목숨을 잃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특히 하나의 콘센트에 여러 대의 전기 제품을 연결할 수 있는 '멀티탭'은 잘 쓰면 정말 편리한 도구이지만 모르고 쓴다면 정말 큰 화재를 불러일으키는 시한폭탄과도 같은 제품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우리의 목숨을 위협하는 멀티탭 사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그 대처방법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멀티탭 용량 확인하기
많은 분들이 멀티탭을 구매할 때 마트나 철물점 또는 생활용품점에서 간편하게 구매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신데요. 그런데 혹시 멀티탭을 구매할 때 제품의 어떤 부분을 보고 구매하시나요? 보통은 디자인이 어떻게 생겼는지, 삽입구가 몇 개인지, 선길이는 얼마나 되는지 정도만 확인하고 고르는 경우가 대부분일 텐데요. 하지만 정작 많은 분들이 가장 중요한 이것을 확인하지 않고 구매해서 썼다가 큰 화재로 인해 목숨을 잃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우리가 멀티탭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할 것이 '정격'이라고 적힌 부분입니다. 정격이란 전기용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전력 사용의 최대 '허용 용량'을 말하는데요. 만약 전류가 10A이고 전압이 250V인 제품이라면 두 숫자를 곱했을 때 나오는 2500W가 최대 정격 용량이 됩니다.
10A X 250V = 2500W
바로 이 부분이 중요한데요. 만약 정격 2500W의 멀티탭을 사용할 때 소비 전력이 1600W 정도 되는 전자레인지를 사용한다면 900W 정도밖에 여유가 남지 않습니다. 그런데 만약 이를 무시하고 전력을 초과하는 제품을 연결하여 사용한다면 과부하가 발생해 전선 온도가 올라 내부가 타고 피복이 손상되면서 합선, 누전, 스파크, 폭발, 화재 등의 대형 사고로 이어지게 됩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실수하는 것 중 하나가 에어컨이나 전기장판 같이 전력 소모가 큰 제품을 멀티탭에 아무렇지도 않게 연결한다는 것인데요. 에어컨의 경우 전력소모가 무려 3000W가 넘어가기 때문에 되도록 벽에 달린 콘센트를 이용해야 하지만 간혹 에어컨의 위치를 옮기겠다고 정격 용량을 확인하지도 않은 채 아무 멀티탭이나 사서 사용했다가 큰 화재로 이어지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멀티탭을 구매하실 때에는 반드시 내가 사용하고자 하는 소비 전력량을 잘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용 전력량의 80%만 사용하기
사실 멀티탭 제품들의 표시사항에는 사용가능한 최대 허용 용량을 표기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멀티탭은 최대 허용용량의 70~80% 정도만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전류가 10A이고 전압이 250V인 제품은 최대 허용 용량이 2500W이지만 이 제품의 경우도 80%인 2000W 이하로 사용하라고 적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전자제품 중에서 전동기(모터)가 탑재된 제품들의 경우 제품이 작동하고 있을 때(운전전류)보다 처음 작동시킬 때(기동전류) 순간적으로 6~8배 이상의 전류를 사용하는데 이때 최대 허용 용량을 초과하여 갑작스러운 과부하로 인해 콘센트가 과열되거나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멀티탭을 보다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 가능한 전력량을 꼭 확인하고 최대 허용 용량을 꽉 채워서 사용하기보다는 80% 이내로 여유를 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멀티탭 버리기
가끔 멀티탭 스위치 램프에서 불이 깜빡거리거나 약하게 들어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단순히 노후로 인해 발생하는 램프만의 문제일 뿐 전력을 공급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기 때문에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멀티탭을 흔들었을 때 안에 무언가 들어있는 것처럼 달그락 거리는 소리가 난다면 당장 버리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코드를 꽂는 구멍 안쪽에는 스프링이 달려 있는데 멀티탭을 오래 쓰거나 떨어뜨리는 등의 외부충격으로 손상되면 달려있던 스프링이 빠지고 부품이 부서지면서 흔들었을 때 달그락거리는 소리가 나게 됩니다. 이때 이 부품들이 멀티탭 내부에서 돌아다니다가 자칫 합선을 일으켜 화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흔들었을 때 소리가 난다면 되도록 사용을 멈추고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제품에 귀에서 이명이 생긴 것처럼 삐~ 하는 소리가 난다거나 전기가 튀듯이 지지직거리는 소리 또는 타는 냄새가 나거나 그을음이 생겼을 때도 제품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으니 즉시 사용을 멈추고 버리거나 교체해야 합니다.
멀티탭 교체하기
혹시 콘센트에 플러그가 언제부터인가 이상하게 잘 안 꽂아지거나 잘 안 빠지는 경우를 경험한 적 있으신가요? 멀티탭의 사용기한은 법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지만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환경공단 등 우리나라 여러 기관이나 매체에서는 멀티탭의 사용주기를 최대 2년으로 권장하고 있는데요. 겉으로 봤을 땐 멀쩡해 보여도 멀티탭의 주재료인 플라스틱과 내부를 이루고 있는 수많은 단자들이 사용할 때마다 발생되는 열로 인해 부품에 변형이 생기는 등의 노후화가 발생하여 앞서 말씀드렸듯이 제품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거나 제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또한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먼지나 이물질들이 내부로 유입돼 열을 비정상적으로 높여 화재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오래된 멀티탭은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들은 '멀티탭 사용 빈도에 따라 2년 이상을 사용해도 무관하지만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멀티탭 내부에서 소리가 난다거나 과도한 열이 발생하는 등의 이상이 생긴다면 반드시 교체할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접지 사용하기
혹시 콘센트에 달린 작은 금속 막대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것을 '접지'라고 하는데요. 접지는 전자제품을 사용할 때 발생되는 누설 전류를 안전하게 밖으로 나갈 수 있도록 길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에 이러한 접지가 없거나 불량이 발생한다면 누설전류가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전자 제품 안에 머물면서 제품에 손상을 입히거나 수명을 단축시키기도 하며 심지어 감전이나 화재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전자제품의 수명과 안전사고를 위해서라면 반드시 접지가 달린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드를 정확히 뽑기
가끔 콘센트에 꽂힌 플러그를 뽑기 귀찮다고 코드줄을 잡아 세차게 잡아당기거나 그것도 귀찮아서 발을 이용해 뽑아내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러나 이러한 행위는 생각보다 매우 위험한 행동이 될 수 있습니다. 코드줄은 겉으로 보기엔 한가닥으로 보이지만 피복 안에는 최소 2개 이상의 가느다란 심이 여러 가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그런데 이러한 코드를 순간적인 힘을 이용해 잡아당기게 되면 전선 안에 있던 선들이 끊어지게 되면서 원래 흘러가야 할 전류가 갈 길을 잃게 되고 제대로 흘러가지 못한 전류는 결국 합선을 일으키거나 과열로 인해 화재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드선은 절대 함부로 다루지 말고 안전하게 직접 뽑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문어발 사용금지
멀티탭을 사용하면서 정말 많은 분들이 실수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문어발식으로 사용한다는 것인데요. 멀티탭에 문어발식으로 많은 전기제품을 연결하여 사용하면 총 소비 전력이 멀티탭의 정격 전력을 초과하여 부하가 매우 커지게 되며 이로 인해 연결된 전기제품이나 멀티탭에 과열이 발생하여 화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지금까지도 문어발식의 전기사용으로 인해 수많은 화재사건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는데요. 따라서 이을 예방하기 위해선 반드시 문어발식으로 많은 전기제품을 한꺼번에 꽂아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하며 멀티탭에 '과부하 차단' 기능이 들어간 제품을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과부하 차단 기능은 사용 가능한 전류 범위를 벗어나 지나치게 흐를 경우 자동으로 전원을 끊어주는 기능이기 때문에 과부하로 인한 열로 인해 화재로 이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몇몇 분들은 멀티탭에 달려있는 개별 스위치를 과부하 차단기능이 되는 것으로 오인해 안심하고 사용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는 단순히 대기전력만 차단하는 역할을 할 뿐 과부하가 발생해도 전력을 차단해 주는 기능은 없기 때문에 사용할 때 오인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내용 정리하겠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접하는 제품인데 별생각 없이 사용하였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생활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달라지는 문화, 생활, 복지(feat. 대중교통 요금 할인) (0) | 2024.01.10 |
---|---|
2024년 재활용 분리배출 방법 (2) | 2024.01.02 |
공회전 단속 알고 계신가요? (0) | 2023.12.28 |
스마트폰 잃어버렸을 때 찾기 (0) | 2023.12.16 |
피부 미용에 도움되는 '바셀린' 활용하기 (0) | 2023.09.17 |